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은퇴 후 유망직업 Best5 (5060 노후준비 자격증)

 은퇴 후 유망직업 자격증 Best5 (5060 노후준비)

썸네일
은퇴 후 유망직업

 

 최근 은퇴 후에 시간을 자기개발에 쓰고 자신의 꿈을 위해 여러 가지 일에 도전하는 실버 세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점가에서도 근사하게 나이 들기, 나이 듦에 기술과 같은 책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 책들의 공통점은 나이 든 것을 편견 없이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어떻게 하면 더 잘 늙어갈 수 있을까를 주목하는 자기개발서라는 점입니다.

 

5060은퇴
노후준비

 

 이전까지는 노인 관련 서적들이 노화예방을 하거나 삶을 정리하는 방법에 국한되었다면 이제는 실버 세대가 어떻게 자신의 매력을 키우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지 등의 자기 계발에 코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오늘은 5060 플러스 센터에서 운영하는 시니어 취업 그 과정 중 가장 인기 있는 5060 은퇴 후 직업 5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은퇴 후 유망직업 5위. 바리스타

 

 커피를 만드는 전 과정을 담당하는 바리스타. 재취업에 나서는 5060 세대들이 많아지면서 카페에 바리스타로 활동하는 시니어들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커피 전문가
바리스타

 

 시니어들은 교육을 받은 뒤 카페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카페에서 하는 일은 비교적 육체적으로 힘들지 않고, 깔끔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어 시니어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세계 커피 기구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377 잔으로 하루 평균 1.5 잔에 이르고 있고 이는 세계 6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이렇듯 커피 시장의 활성화로 시니어 바리스타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고, 커피 관련 자격증도 200여 개나 등록되어 있을 정도로 관심도가 높아졌어요. 최근 지자체나 노인 복지시설 등에서 5060 세대를 대상으로 바리스타 커리큘럼을 운영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니어 바리스타 배출과 고용이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은퇴 후 유망직업 4위.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

 

 유튜브 플랫폼에 다양한 장르의 영상을 올리는 개인 방송인 실버 크리에이터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개인방송이 지금은 60대 이상의 수요층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제는 모든 세대가 개인 방송을 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박막례 유튜브
유튜브

 

 그러다 보니 시니어들의 활약도 이어지고 있으며 오랜 경험에서 나오는 풍부한 콘텐츠들은 젊은 세대들에게도 신선한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박막례 할머니, 먹방 김영훈 씨 등은 유튜브에 진출에 큰 인기를 끌고 있고 각종 CF는 물론 연기에도 도전하면서 제2의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최근 개인 방송에 대한 강좌를 요청하는 시니어들이 많이 들고 있으며 서울시에서는 시니어들이 직접 유튜브가 될 수 있도록 이동통신업체와 연계하여 크리에이터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노년의 활력과 사회활동에 숙련된 경험이 더해져서 새로운 일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은퇴 후 유망직업 3위. 팻 시터 반려동물 산책 전문가

 

 팻 시터는 보호자를 대신하여 반려동물을 돌봐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갑자기 바쁘거나 급한 일이 생겼을 때 안심하고 반려동물을 바뀔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팻시터
팻시터

 

 애견호텔과는 달리 팻 시터의 집에 위탁하거나 보호자의 집에 펫시터가 방문해서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를 진행하기 때문에 강아지가 훨씬 편하고 익숙한 환경에서 돌봄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겨 투자를 아끼지 않는 팻 팸 문화의 발달과 반려동물 관련 산업 규모가 연간 3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팻 시터나 반려동물 산책 전문가 등 반려동물 시장 관련 직종에 문을 두드리는 5060 세대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팻 시터는 성별, 학력, 경력 등이 무관하며 반려동물을 키워본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이 필수인 것은 아니지만 팻 시터로서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에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은퇴 후 유망직업 2위. 드론 전문가

 

 택시 운전사를 선망하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차량의 급속한 증가로 운전사가 부족하던 시대. 그때만 해도 운전면허증은 우월함의 상징이었습니다. 미래에도 그런 시대가 올까요?

 

드론 전문가
드론

 

 최근 유행하는 드론의 이야기입니다. 이제 드론은 사람을 나르고 농기계로 쓰고 짐을 배달하고 군사용으로도 쓰입니다. 현재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드론 시장을 보면 자동차 문화가 시작됐던 시절의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전문가들은 드론이 시니어에게 알맞은 분야라고 강조합니다.

2020/11/16 - [생활 정보] - 드론 자격증 비용 취득방법 국비지원

 

드론 자격증 비용 취득방법 국비지원

드론 자격증 필기시험, 실기시험 취득방법, 발급 방법, 비용, 국비지원 방법은? Intro  드론은 4차 산업을 이끌 날개입니다. 최근 방역, 측량, 촬영, 환경감시, 정찰, 수색, 농약 살포 등 여러 분야

honey-blog.tistory.com

 직업이 아닌 취미로 즐길 수도 있고 또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수익사업으로 활용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시니어들이 드론을 배우면 집중력이 늘고 가족들과 소통의 계기가 되고 산책과 운동도 유도합니다. 또한 직업으로도 드론은 촬영이나 방제뿐 아니라 드론을 유지보수, 강사 등 다양한 직업 창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방제 업계 관계자들은 만약 귀농을 고려한다면 지역 주민들의 인심을 얻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귀띔합니다.

 

 

은퇴 후 유망직업 1위. 사회공헌 일자리 (노노케어, 숲해설가)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살게 하기 위해 취업 계획에 문을 되 드리는 실버세대 들은 공통적으로 직무 활동이 사회공헌, 봉사활동으로 연결될 수 있는 사회공헌 일자리를 가장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버타운
노인케어

 

 사회적 기업의 재취업을 꿈꾸거나 숲해설가, 노인 돌봄사, 녹색 일자리 등 전문성과 사회공헌 활동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노인이 노인을 직접 돌보는 노도 케어에 관심을 가지는 장년층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실제 부모를 모시고 사는 장년층이 많고 저출산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실버산업이 점점 발전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반영된 것 같습니다.

 

 

 서울시 어르신취업지원센터

 

 2020년 현재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5060 세대 들은 노인은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전통적인 규범이 해체되면서 누구 눈치도 안 보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개성 있게 살려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에 맞춰 실버세대들의 재취업을 돕는 일자리 교육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어르신 취업센터에서는 고령자의 취미와 경력을 고려한 직업교육 아카데미 내일 행복학교와 고령자 적합 직종에 대한 교육과정 시니어 직업능력 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어르신취업지원센터 바로가기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서울시어르신 취업지원센터는 고령자 능력개발과 현실감 있는 직종교육 및 현장적응교육, 자기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ww.goldenjob.or.kr

 이를 통해 5060 세대들은 직무 이해도가 높은 준비된 구직자로 취업 시장에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은퇴를 했거나 은퇴를 준비하고 있는 5060 세대 라면 코로나 19와 4차 산업혁명으로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상에 적응하며 행복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바로 지금부터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은퇴 후 유망직업 Best5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 행복한 인생 2막을 응원합니다.

취업센터
어르신 취업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