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푸스카스 상 수상 (번리전 70m 골 영상), 역대 수상자는?, 수상소감 인터뷰, 해외반응, 몸값과 연봉은?
지금 막 이제 엄청난 소식이 들려왔죠. 이제 오늘 새벽 3시에 피파 어워즈가 개최 됐는데 여기서 손흥민 선수가 푸스카스 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푸스카스 같은 경우에는 작년 11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열렸던 경기에서 나온 전세계의 골 중에서 최고로 멋있는 골을 선정해서 피파가 수여하는 상입니다.
푸스카스 뜻은 헝가리의 전설적인 공격수였던 페렌츠 푸스카스의 이름에서 따 온 것입니다. 팬투표50%, 전문가 투표50%를 합산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한 해 가장 환상적인 멋진 골을 기리는 푸스카스 수상자를 한국에서 배출하다니 정말 감격입니다. 투표수를 보니 위와 같이 예상과 다르게 나왔어요. 팬 투표 1위는 아라스카에타가 받은 것이였죠. 내심 수아레즈가 받으면 어떡하나 걱정도 했었는데 말이죠. 2020 푸스카스상 후보 11명이 발표된 순간 손흥민과 수아레즈의 각축을 벌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어요. 우루과이 출신으로 (당시 플라멩구) 13점으로 1위를 기록했어요. 8월 26일 오버헤드킥을 보여줬죠.
다행히 전문가 투표에서 뒤집었어요. 패널 투표에서 3명 중 가장 많은 13점을 얻었어요. 합산 결과 24점으로 1위가 된 것이였죠. 아라스카에타는 3명 중 가장 낮은 9점으로 22점을 기록했고 수아레즈는 11점으로 20점을 기록했어요. 아마 수아레스와 아라스카에타 모두 우루과이 출신이기 때문에 일부 팬들이 자국 선수에게 투표한다고 했을때 분산됐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dMgIz4ilkc
손흥민 선수가 작년 12월에 번리를 상대로 프리미어리그에서 환상적인 70m 드리블에 이은 골이 이제 후보에 올랐고 최종 수상자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역대 푸스카스 수상자는?
오늘 새벽 3시에 스위스 취리히에서 피파 어워즈가 비대면 형식으로 개최가 됐는데 아무래도 코로나 상황이다 보니까 특정 한 장소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시상식을 할 수 없기 때문이였죠. 손흥민 선수 뿐만 아니라 바르셀로나의 루이스 수아레스, 브라질 플라멩코의 아라스케타 선수 이 선수가 최종 후보 3인이였어요. 그중에서 손흥민 선수의 번리전 원더골이 상을 타게됐습니다.
작년에는 헝가리의 다니엘 조리라는 선수가 파스카스스 상을 수상했어요. 2018 년도에는 모하메드 살라 그리고 2017년도에는 올리비에 지루.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때는 하메스 로드리게스 선수가 환상적인 골을 터뜨렸던 장면이 2014 이제 푸스카상 주인공 이였습니다. 2013년도 수상자는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였습니다. 이제 여기에 2020년에는 손흥민 선수가 푸카상의 주인공이 됐습니다.
프리미어리그 최고의 꼴로 선정이 됐었는데 이제 피파까지 공식 인증을 오피셜 해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한국 선수로는 최초의 일이지만 아시아 선수로는 최초는 아닙니다. 2016년도에 말레이시아의 모하메드 파이즈 수브리라는 선수가 푸스카스상 수상을 했죠. 아시아 최초는 아니지만 어쨌든 한국 최초로 수상을 하게 됐고 우리 한국 축구 역사에 또 길이 남을 또 역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손흥민의 골 장면을 보면 영국과의 월드컵에서 질주에 이은 골을 넣었던 마라도나가 생각나요.
해외반응
많은 레전드들이 또 찬사를 보냈었는데 이제 무리뉴 감독은 골을 보고 호나우두인 줄 알았다고 했습니다. 이안 라이트, 앨런 시어러같은 프리미어리그를 대표하는 공격수 레전드들도 저렇게 드리블을 해서 마무리까지 넣어 연결 지을 수 있는 선수는 많지 않다, 70m를 드리블하는 것도 솔직히 힘든데 수비수들을 다 제쳐서 슈팅까지 연결하는 것은 정말 아무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라는 그런 평을 하기도 했었어요.
그리고 무리뉴 감독은 수상 소식을 접하자마자 인스타그램으로 동영상 축하 메시지를 올렸어요. 집으로 가고 있는 차 안에서 찍은 영상인데 "집으로 가고있다. FIFA TV를 봤다. 소니가 푸스카스 어워즈를 수상했다. 올 시즌 베스트 골이였으며 당연히 소니가 타는것이 마땅하다." 라는 말을 했는데 가슴이 뭉클해졌습니다.
손흥민 수상소감
손흥민 선수의 수상 후 인터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 많은 순간 이야기했지만 공을 잡는 순간 좋은 방법을 찾지 못해 드리블하기 시작했어요. 정말 놀라운 골이자 멋진 골이였어요." 사회자 굴리트가 "패스를 넣어줄 곳이 없다고 하니 팀원들을 비난하는 것인가요?" 라는 농담을 건넸죠.
https://www.youtube.com/watch?v=4ZjEag_8XiU
이에 손흥민은 "아니다. 엄청난 골이였다. 경기 중에는 얼마나 멋진 골인지 알아차리지 못했지만 경기가 끝나고나니 정말 놀라웠다. 많은 사람들이 얘기했으며 엄청난 기분을 느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손흥민 연봉 몸값
한편 손흥민 몸값이 새로 업데이트 됐습니다. 1000억 원에서 1205억 원으로 올랐어요. 시장 가치가 7500만 유로에서 9000만 유로가 된 것이죠. 얼마나 높은 수치인지 가늠이 가시나요? 전 세계 13위이자 EPL 7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진정한 월드클래스 입니다. 다른 팀 선수를 예로들면 맨유의 월드클래스 미드필더 브루노 페르난데스와 같은 금액입니다.
현재 EPL 1위는 해리케인, 사디오 마네, 모하메드 살라, 케빈 더 브라이너 입니다. 1억 2000만 유로이죠. 공동 5위는 라힘 스털링, 트렌트 알렉산더-아놀드인데 1억 1000만 유로입니다. 전세계로 넓혀가면 PSG 파리 생제르망 킬리안 음바페가 1억 8000만 유로입니다. 2위는 1억 2800만 유로의 네이마르입니다. 위에 언급한 마네, 살라, 케인, 더브라이너를 이어 주앙 펠릭스, 엘링 홀란드, 제이든 산초가 1억 유로로 공동 9위입니다. 리오넬 메시는 1억유로입니다. 손흥민과 위치가 같은 선수로는 브루노, 세르주 나브리, 얀 오블락이 있습니다.
손흥민의 현재 연봉은 728만 파운드 즉 108억 원으로 EPL 공동 32위 입니다. 그리고 재계약으로 현재 제시되고 있는 금액은 헤리케인이 현재 받는 154억 원이라고 합니다. 정말 억 소리가 절로 나옵니다.
마무리
손흥민 선수는 정말 잊을 수 없는 순간을 보냈고 푸스케스상 수상을 하면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한 해를 보냈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좀 아쉬운 것은 좀 있어요. 비대면으로 진행되다 보니까 정말 시상식 분위기가 정말 뜨거워 뜨겁게 달아오르는 것들이 없었죠. 그러지 못해서 개인적으로 좀 많이 아쉬웠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