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소비쿠폰 지급대상 사용방법

소비쿠폰 사용법과 지원 금액
(숙박, 여행, 영화, 외식, 농수산)

 

 

Intro

 

 침체된 내수 활성화 대책으로 10월 말부터 천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소비쿠폰이 배포됩니다. 외식, 공연, 전시, 관광, 숙박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숙박 쿠폰을 사용하면 예약 결제 시 3~4만 원을 할인받을 수 있으며, 공연은 1인 8천 원씩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4분기 공공부문 일자리 30만 개 채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비쿠폰이란 소비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 기업이 발행하는 쿠폰인데 이른바 8대 소비 쿠폰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기타 할인되는 업종과 지원 금액, 할인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쿠폰 사용법

 

기존에는 외식 쿠폰 사용시 5번 식사하면 한번 더 인센티브, 포인트 지급 방식이었으나 4분기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횟수를 줄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쿠폰 정책을 통해 예산의 5배가 넘는 9000억 원의 소비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해요. 아직 정확한 일자와 지원금액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올해 8월에 시행됐던 8대 소비쿠폰 정책과 사용법은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후에 공식 발표 시 내용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코리아 세일 파스타, 중소기업, 전통시장 등 크리스마스 마켓 소피 행사, 코리아 수산 페스타, 문화관, 미술관, 박물관 등은 이벤트를 재게 할 것입니다. 근로자 휴가 지원사업 활성화, 유원시설 할인 이벤트, 지역 축제 소개 등 관광 관련 정책도 다시 펼쳐집니다.

 

 

위 8대 소비쿠폰은 올해 8월에 시행됐던 것이나, 지원 방법과 금액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여행, 숙박 부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는 조기 예약 및 선결제를 하면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 8월 당시 총 115만 명을 대상으로 추진했습니다.

 

여행 쿠폰 사이트 바로가기

투어비스

쉽고 편리한 투어비스 앱 다운 받기 스토어에서 설치 QR코드 스캔

air.tourvis.com

 

 숙박 쿠폰은 인터파크, 데일리 호텔, 마이 리얼 트립, 야놀자, 여기 어때, G마켓, 11번가 등 외 온라인 여행사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콜센터 1670-1311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7만 원 숙박 시 3만원권(20만장), 7만원 초과 숙박시 4만 원 권(80만 장)이 지급됩니다. 기한 이내 취소 시 재발급 가능하며 기한 이후 취소시 소멸됩니다. 취소 수수료 환불 기준은 예약사이트 규정마다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숙박업체의 규정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국내 온라인 여행사인 누리집에 접속합니다.

 

누리집 소비쿠폰 바로가기

 

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ww.mcst.go.kr

회원 가입하여 로그인, 본인 인증을 거친 후 할인 쿠폰을 선택하면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관광 쿠폰은 온라인 타이드 스퀘어, 투어버스를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공연은 대표적으로 인터파크를 사용하면 예매 결제 시 할인받을 수 있어요.

 

 

 영화, 전시도 마찬가지로 해당 예매 사이트에서 결제해야 개인당 8천 원, 6천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술관은 1000원~300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박물관은 40%의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영화관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어플 혹은 인터넷에 접속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문화생활 부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지원해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8월 소비쿠폰 추진 당시 706만 명의 사람들에게 지원했던 적이 있습니다. 4분기에도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내 체육시설(헬스장 등)은 월 누적 금액이 8만 원 이상이면 3만 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외식은 조금 다른 방식인데,  결제 후 2만 원 이상 5회 결제 시 1만 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외식은 금요일 오후 4시부터 일요일 자정까지 시간대에 사용해야 합니다. 외식 업종으로는 휴게 음식점, 제과점, 아이스크림점, 음료 전문점, 커피점, 패스트푸드점, 한식, 일식, 생선 횟집, 양식, 뷔페, 패밀리 레스토랑, 일반음식점 등이 있습니다.

 

 

농수산 분야에서는 온라인, 오프라인 유통사에서 지정상품을 구매하면 20% 할인받을 수 있어요. 농수산물 쿠폰은 비대면 소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재확산 상황 속에서 지속적으로 집행된 바 있습니다.

 

 

마무리

 

 소비 활성화 대책 속에서 더 많은 확진자가 생기지 않길 바라며 철저한 방역 속 위 혜택을 누릴 수 있길 바랍니다. 언제든 행사가 중단될 수 있으니 기간 내 사용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정확한 지침과 발표가 나오면 다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재 확산되지 않도록 이에 상응하는 방역 대책을 고민 중입니다. 방역은 포기하면서 내수 활성화만 이루면 시행하지 않는 게 나으니 말이죠. 방역 차원의 안정성 지침에 잘 따라야 할 것 같습니다.

 

 

 방역 1단계에 따른 경기회복, 고용회복 기회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길 기대해봅니다. 경제정책의 탄력 조정과 신속 실행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