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학점은행제, 시험X)

 

사회복지사 썸네일
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사는 노인, 청소년,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을 의뢰인으로 하여 문제에 대한 사정,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일을 하죠.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입니다.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자격증을 교부받은 사람이기도 하죠. 앞으로 더욱 수요가 높아질 미래 전망 좋은 직업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험을 보지 않고 학점은행제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 온라인 수업과정, 사회복지현장실습, 주요 업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취득방법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은 2 과정으로 나뉘어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최종학력 때문에 그렇습니다.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전문대, 대학교 또는 대학원 등에서 사회복지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기본적으로 학위가 있거나 학위가 없을 시 학위 과정과 함께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바로 학점은행제를 이용해서 말이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사회복지사 은행제
학점은행제란?

 

전문대 졸업자일 경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들인 17과목을 이수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기간은 3학기 과정입니다.

 

사회복지사
학점은행제 신청

 

 고졸자인 경우 총 27과목을 들으시면 사회복지 전공의 전문학사 학위와 함께 사회복지사 2급 취득이 가능하지요. 기간은는 4학기입니다. 단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하나 취득하신다면 3학기로 기간 단축 가능합니다.

 

 

2. 자격증 취득 필요과목

 

 그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어떤 과목들을 수강해야 할까요? 우선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전공 필수과 전공 선택과목들이 있습니다. 전공 필수 과목은 총 10과목이 있습니다. 전공선택 과목들은 보이는 과목들 중에서 총 7과목 들으시면 되시는데요.

 

가족복지론,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교정복지론, 국제사회복지론, 노인복지론, 복지국가론, 빈곤론, 사례 관리론, 사회 문제론, 사회 보장론, 사회복지 역사,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 인권,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산업 복지론, 아동복지론, 여성 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교 사회복지론

 

이번에 이수하는 과목 수가 늘어나면서 전공 선택과목도 많이 늘어난 게 보입니다.

 

 

3. 온라인 수업과정

 

 그럼 이렇게 과목을 아셨으니 수업을 시청하시고 수업을 들으셔야겠는데요. 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까요?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을 제외하고는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모든 평생교육원 수업은 온라인 수업과 중간고사, 기말고사 그리고 과제 제출이 있습니다.

 

 

 이 부분들은 모두 동일하시고요. 그밖에 참여도 보는 부분이 있습니다. 참여도는 평생교육원마다 다른데요. 토론이나 쪽지시험, 퀴즈 등으로 참여도를 확인합니다. 그래서 출석률 80% 이상 , 100점 만점 중에 60점 이상 성적을 받아야 과목 인정이 가능하답니다. 평생 교육원마다 각 평가 기준이 되는 부분에 대한 배점 비율은 다르기 때문에 처음 이 이 부분을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사회복지현장실습

 

 그럼 이쯤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공 필수 과목입니다. 그래서 순서대로 알려드리자면 사회복지현장실습과목이 개설된 평생교육원의 과목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평균 3~5회 정도의 오프라인 수업을 출석하셔야 하시고요. 그리고 정해진 실습 인정 가능 기간에 맞추어 실습기관으로 지정된 기관에서 실습시간 160시간을 이행해주시면 되십니다.

 

 

 실습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기본적으로 실습을 하기 위해서는 하루 최소 4시간에서 하루 최대 8시간이 가능합니다. 이 안에서 실습기간과의 조율을 통해서 시간 조절을 가능하신데요. 실습기간과의 조율을 통해 주말 실습도 가능하나 많지는 않으실 거예요. 그러니 미리미리 실습 기간부터 확보해 두시는 게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5. 취업분야

 

 그럼 이쯤에서 사회 복사 관련 취업 분야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기본적으로 우리가 흔히 아는 생활시설인 복지시설로 많이들 취업을 하시는데요. 사회 복사를 필요로 하는 곳은 여러 군데가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지역적으로 특히나 취업이 잘 되는 지역도 있으시니까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게 중요하겠죠.

 

 

6. 주요 업무

 

6-1. 상황 문제점 파악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의뢰인

 

 

6-2. 자료 수집 분석, 대안 제시

문제를 처리,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6-3. 기획, 시행, 평가

재정적 보조, 법률적 조언 등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 시행, 평가해줍니다.

 

 

6-4. 복지 조치

공공복지서비스의 전달을 위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복지 조치, 급여, 생활지도를 해줍니다.

 

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사회복지사 자격관리센터

 

lic.welfare.net

 

7.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최대한 짧고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 싶었는데 쉽지 않네요.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 ♡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