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방법 (핵심요약)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내일배움카드 썸네일
내일배움카드 썸네일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다는 내일 배움 카드. 도대체 실물로 받기가 왜 이렇게 어려운 걸까요? 이 답답함을 풀어드리고자 준비해봤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 실물 카드 발급방법 함께 보시죠.

 

 

1. 카드발급구분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 HRD-Net에 들어가면 실물 카드 정보란이 보이고 이렇게 카드 발급 구분을 하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신규 발급이란? 내일 배움 카드를 한 번도 발급받지 않았거나 예전에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았지만 카드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신규 발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HRD-NET 홈페이지

내일배움카드 홈페이지
hrd 홈페이지

 

 기존 카드 재사용은 기존의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아서 아직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분들이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기존 내일 배움 카드의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분들은 '신규 발급 대상자'가 되지 않으니 기존 카드 재사용만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카드발급
실물 카드정보

 

 기존 카드 재사용을 선택하시면 복잡한 카드 발급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고용센터에서 승인만 받으면 바로 내일 배움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내일 배움 카드 발급내역이나 유효기간을 모르겠다면 고용노동부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국번 없이 1350 입니다.

 

 

 

2. 제휴카드

 

 다음은 제휴카드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NH농협카드와 신한카드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난 농협카드도 신한카드도 없는데 어떡하지? 난 농협계좌도 신한은행 계좌도 없는데 어떡하지? 라고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일단 두 종류의 카드 중 희망하는 제휴카드를 선택하고 이미 가지고 있는 본인 명의의 계좌를 해당 카드로 연결하면 되거든요.

 

 

3. 카드유형

 

 제휴카드를 선택했다면 카드 유형을 선택해 볼게요. 카드 유형에는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발급이 있습니다. 체크카드로 발급받으면 교육 수강을 위해 자부담 결제 시 내일 배움 카드와 연결된 은행 계좌에 반드시 자부담만큼의 잔액이 들어있어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로 발급받으면 연회비를 납부해야 하지만 자부담금 결제 시 은행계좌에 돈이 없어도 결제일에 한 번에 납부하면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자부담금이란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일반 계좌제 훈련을 수강할 때 노동부 지원금 이외에 수강생이 부담해야 하는 교육생 부담금을 이야기합니다. 국가기관 전략산업훈련 같은 전액 지원 훈련이 아닌 일반 계좌제 훈련의 교육비는 보통 노동부 지원금과 교육생 자부담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만약 교육비가 100만 원인 훈련과정에서 노동부 지원금이 80만 원이라면 나머지 20만 원은 교육생의 자부담금이 되는 것입니다. 교육생 자부담금은 반드시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결제를 해야 합니다.

 

 

 다시 카드 유형 선택란으로 돌아와볼게요. 카드 유형을 선택할 때 내가 선택한 제휴카드가 신한카드인지 농협카드인지에 따라 발급 신청 방법이 조금 달라지니 잘 참고해주세요. 만약 제휴카드를 신한카드로 선택하고 카드 유형을 신용카드로 선택했다면 이 신한 신용카드에는 본인 명의의 모든 계좌 연결이 가능해요. 

 

 

 어떠한 은행계좌이든 자신의 명의라면 계좌 연결을 해서 신한 신용카드 형태의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거죠. 다만 발급 신청은 '우편 전화신청'과 '은행 방문신청'만 가능하고 '온라인 신청'과 '모바일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내일 배움 카드를 신한 체크카드로 발급받는다면 신한, 농협, 국민, 우리, 우체국, SC은행 계좌로 연결이 가능하고 우편 전화, 우편 모바일, 은행 방문 온라인을 통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 이제 농협카드를 통한 발급사항을 알아볼게요. 농협 신용카드로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는다면 신한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본인 명의의 모든 계좌 연결이 가능합니다. 다만, 은행 방문을 통해서만 카드 신청이 가능하니 알아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농협 체크카드로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는다면 이때에는 본인 명의 농협계좌로만 카드 연결이 가능하고요. 발급 신청은 우편 전화, 우편 모바일, 은행 방문, 온라인을 통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4. 카드 발급 신청 방법

 

 도대체 우편 전화신청은 뭐고 우편 모바일 신청은 뭐야? 헷갈리시죠.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방법을 안내해 드릴게요! 내일 배움 카드 발급 신청 방법에는 3가지가 있는데요!! 우편(전화신청) 우편(모바일 신청) 은행 방문 신청방법이 있습니다.

 

 

4-1. 우편 (전화신청, 모바일 신청)

 

 내일 배움 카드 발급방법을 우편 전화로 선택하시면 약 1주일 후에 선택하신 카드사를 통해 개인 정보 및 발급 주소 관련 확인 전화를 수신하시게 되고 본인 확인이 끝나면 카드사에서 발급 주소로 내일 배움 카드를 보내주는 방법입니다.

 

 

 내일 배움 카드 발급방법으로 우편 모바일 신청을 선택하시면 일주일 안에 카톡 또는 문자로 신청 URL이 적힌 메시지를 수신하게 되고 그 URL에 접속하셔서 카드 발급을 신청하면 우편으로 내일 배움 카드가 발송되는 형태입니다.

 

 

4-2. 은행 방문 신청

 

 마지막으로 은행 방문 신청인데요. HRD-Net에 접속하여 MY서비스로 가셔서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클릭하시고 신청 내역을 클릭하면 카드 발급확인서를 출력하실 수 있는데요. 그 발급 확인서를 가지고 지정된 은행에 방문하여 카드를 수령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은행계좌로 체크카드를 발급받은 경우 즉시 발급이 가능하고 신용카드로 발급받으실 경우에는 신청 후 약 2주 간의 발급기간이 소요되는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발급받은 내일 배움 카드는 수령 후, 다음날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내일 배움 카드 발급이 가능한 지정 은행은 관할 고용센터로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주시니 걱정 마세요.

 

 

마무리

 

 조금은 복잡하지만 우리에게 꼭 필요했던 정보. 도움이 되셨나요?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여러분들이 준비하는 꿈에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열리길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도움 되셨다면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