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 내일배움카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비용은? (국비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자격증 썸네일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최소한의 금액으로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요양보호사 자격증이란?

 노인장기요양 제도가 생기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도 같이 생겼는데요. 초기에는 일정기간 교육만 받으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그냥 받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시험을 봐야 자격증을 딸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란?

  참고로 그전에 그냥 줬던 자격증은 지금 효과가 없습니다. 요즘에는 60대 은퇴하셔도 부모님을 모셔야 하는 시간이 많이 남아 있죠.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부모님을 위해 배워 두는 것도 좋고 제2의 직업으로 준비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응시자격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나이, 성별, 학력에 무관하고 출입국 관리법에 위반되지 않으면 외국인들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필수 교육을 이수해야 되는데요.

 

 

3. 교육시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교육시간은 이론수업 160시간, 실습 80시간, 총 24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 작업 치료사는 이론 160시간이 42 시간으로 4분의 1로 단축됩니다. 실습이 80시간에서 8시간으로 10분의 1로 단축되어 총 50시간만 이수하면 됩니다. 간호사 자격증이 있으신 분들은 이론 32시간, 실습 8시간으로 40시간만 이수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국가자격 자격증(사회복지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간호조무사)을 가지고 계신 분들 중에서 노인 요양시설, 장기 요양 기관 등에서 1년 이상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현장 실습이 완전히 면제됩니다. 또한 생활지도원, 유급 가정봉사원, 간병인 등 간병 요양 관련 종사자로 경력이 1년 이상 있으신 분들은 실기 및 실습 시간이 50% 씩 감면됩니다.

 

 

 노인 요양 시설에서 1년 이상 근무하신 분들도 시설 실습이 전체 면제되고 재가 노인 복지 시설에서 1년 이상 근무하신 분들도 재가 실습 전체가 면제됩니다. 두 군데에서 각각 1년 이상 근무하신 분들은 실습 전체가 면제됩니다. 응시 불가 대상자는 정신질환자, 피성년 후견인, 약품 중독자 등입니다.

 

 

4. 접수방법

 

접수는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하시면 되는데요.

국시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요양보호사
국시원

 

 일 년에 네 번 정도 시험이 있는데 시험과목은 1교시 필기시험 35문항, 2교시 실기시험 45문항인데 각각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필기시험 과목은 보건복지부 요양보호사 양성 지침 교재에 따른 요양보호론 내용이고요. 실기 시험도 필기형으로 5지 선다 객관식 문제로 되어 있습니다.

 

 

교재를 보면 요양보호사 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전반적인 기초 이론이 아주 잘 나와있는데요. 내용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교육기관에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필수 교육 이수 시간이 응시자격에 포함되기 때문에 우선 어떤 학원에서 어떻게 저렴하게 교육을 받을 것인가가 중요하겠죠.

 

 

5.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신청방법과 비용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내일 배움 카드가 원래는 구직자, 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로 구분돼 있었는데요. 올해 1월부터 국민 내일 배움 카드라고 해서 일정 소득 이하의 자영업자나 은퇴하신 분들, 주부님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됐고요. 금액도 기존 200만 원에서 500만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기간도 5년으로 더 늘어나서 웬만하면 대부분 국민들이 내일 배움 카드를 활용해서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넓어졌습니다. 이 내일 배움 카드를 이용해서 가까운 요양보호사 학원에서 수업을 들으면 되는데요. 비용이 대략 얼마나 드는지 직접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창에 직업훈련 포털을 지켜서 고용노동부 hrd-net으로 들어가시고 바로 메인 화면에서 훈련 지역, 훈련 날짜를 입력하시고 분야를 클릭하면 바로 요양보호사가 나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바로가기

요양보호사
hrd-net

 

 검색해보면 대부분 50만 후반대 금액이 나와요. 옆에 자부담액 보기를 클릭하시면 훈련 참여 유형별로 금액이 다릅니다. 일반 훈련생은 약 16만 원, 취업성공 패키지 1 유형은 0원, 2 유형은 일반 훈련생과 동일하고요. 근로장려금 수급자는 9만 원 대네요. 그리고 자부담 금액은 지역별로 다릅니다.

 

요양보호사
hrd 종류

 

예를 들어 고용 위기 지역 같은 경우는 전액 무료예요. 해당 자격증이 있으신 분들은 자 부담금이 3분의 1 정도 되기 때문에 6~7만 원 정도면 교육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유의사항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음이 나 열심히 무시 겠다는 마음 만으로는 요양보호사로 일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