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드론 자격증 비용 취득방법 국비지원

드론 자격증 필기시험, 실기시험 취득방법, 발급 방법, 비용, 국비지원 방법은?

 

드론 자격증

 

Intro

 

 드론은 4차 산업을 이끌 날개입니다. 최근 방역, 측량, 촬영, 환경감시, 정찰, 수색, 농약 살포 등 여러 분야에 활용되며 드론 자격증이 취업 스펙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드론 택시가 상용화된다는 소식도 들어오고 있죠. 드론 관련 일자리가 늘어나며 퇴직 후 새로운 시작을 위해 취득하시는 분들도 많고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드론 택시 관련기사 바로가기

드론택시 구경하는 인파

16일 오후 대구 수성못 상화동산에서 열린 드론택시 서비스 도입을 위한 도심항공교통(UAM) 비행 실증에서 119소방 응급키트와 심장 제세동기 등을 싣고 행사장을 이륙한 드론택시가 비행하고 있

www.news1.kr

 

 드론 자격증의 정확한 명칭은 "초경량 비행장치 무인 멀티콥터"조종자 자격증입니다.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습니다. 발급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입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1차 필기, 2차 실기, 구술시험을 통과해야 해요.

 

 

드론

 

 

 드론 자격증 취득 방법(필기시험, 실기시험)과 시험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차 필기시험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필기 접수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응시료는 48,400원입니다.험장소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까운 시험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학과 시험장소는 서울, 부산, 대전, 광주 총 4곳입니다. 서울은 마포구 상암동(한국교통안전공단)입니다. 링크를 첨부해두겠습니다. 응시자격, 시험장소, 접수방법 등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TS한국교통안전공단

 

www.kotsa.or.kr

 

 드론 자격증 필기시험 항목은 항공법규, 항공기상, 항공역학, 항공 운용 총 4가지 과목입니다. 법규, 기상, 운용, 역학. 말만 들어도 너무 어렵게 느껴지죠? 시험 난이도는 교재를 구입하여 조금만 이해하시고 기출문제 위주로 많이 풀어보면 합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너무 쉽게 생각하시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만만하게 생각하면 안 됩니다. 문제는 객관식으로 총 40문항 중 28개. 즉 70% 이상 맞추면 합격입니다. 

 

 

시험장소

 

 

 

2차 실기 구술시험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인증한 전문교육기간 혹은 사설 교육기관을 통해 20시간 비행 후 경력 증명을 받아야 드론 자격증 2차 실기 시험 접수가 가능합니다. 2차 시험 접수는 교육원 담당자와 수험생이 함께 접수해야 하고 응시 비용은 72,600 원입니다.

 

 

구술시험

 

 

 시험 당일에는 교관과 시험장을 함께 방문하여 평소 연습했던 교육원 기체로 실기 시험을 봅니다. 실기시험은 기체, 조종자 사항, 여러 코스 비행으로 모든 코스에서 S등급을 받아야 해요. 구슬 시험은 실기평가관 질문에 답변해야 합니다. 시험을 마치고 당일 저녁 6시 이후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격하면 '초경량 비행장치 무인 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자격증 발급 방법

 

 한국 교통안전 공단 홈페이지 합격자 및 자격증 안내를 클릭하세요. 자격증에 들어갈 사진을 넣어야 합니다. 집에서도 쉽게 찍을 수 있는 반명함 증명사진 어플도 있어요. 사진과 배송정보를 넣고 결제하면 2~3일 이내로 자격증이 도착해요. 드론 자격증 비용은 배송비를 포함하여 총 13,480 원입니다.

 

 

발급 방법

 

 

 한글과 영문 2가지 자격증이 도착합니다. 필기와 실기를 한 번에 합격하신다면 4개월이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정부에서 발표한 기사에 따르면 2026년까지 4조 1천억 원이 드론 시장에 투입될 예정이며 약 16만 4천 명의 드론 전문인력이 필요한 것이라는 발전 기본계획이 나왔습니다. 앞으로 드론 산업의 미래는 어떻게 변할까요? 새로운 변화에 맞춰 빠르게 변화할 준비를 하신다면 새로운 시대의 선두주자가 될 것입니다.

 

 

시험 꿀팁

 

 도로교통안전에서 보는 필기시험은 CBT 시험입니다. CBT 시험방식은 기존의 지필식 시험과는 달리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험문제를 읽고 마우스를 클릭하여 답안을 마킹하는 것입니다. 

 

교재 

 

 

교재

 

 

 어떤 과목과 어떤 내용을 공부해야 하는지 교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교재는 전체 정독보다는 시험에 나올만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시는 게 좋습니다. 중요하게 보셔야 할 항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항곡 운용(개요, 분류, 구성 안전관리) 항공역학(비행원리), 항공기상(대기 구조, 기온, 습도, 바람, 구름, 태풍, 난기류 등), 항공법규(항공안전법, 사업법, 시설 법, 안전성 인증, 조종자 준수사항)를 집중적으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유튜브 인강

 

 

유튜브 인강

 

교재로 공부했던 내용을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데 좋습니다.

 

이원장 드론 유튜브 바로가기

이원장드론ewonjang drone

#드론국가자격증#항공방제#드론구매문의#항공촬영#문의010-2492-2817#홈페이지ewonjang.modoo.at#카페cafe.naver.com/sinandrone

www.youtube.com

유튜브 채널 중 드론 교육 콘텐츠가 가장 많아요. 필기시험 관련 영상을 보면 제1강 멀티콥터 비행원리, 제2강 항공기상, 제3강 항공법규로 나뉘어 있습니다. 여러 번 반복해서 공부하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출문제

 

구글에 초경량 비행장치 문제은행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링크를 첨부해두겠습니다.

 

기출문제

 

초경량 비행장치 문제은행 (기출문제) 바로가기

초경량비행장치 문제은행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www.mobilerobot.co.kr

 

 위 사이트는 무료입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세요.

 

사이트

 

 

 상단의 교육 카테고리에서 학과시험 바로가기를 클릭하세요.

 

 

학과시험 바로가기

 

 

 응시하기 클릭 후 시험 선택에서 "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를 누르시면 과목 별, 년도 별, 예상 기출문제를 다양하게 풀어볼 수 있습니다. 점수 확인도 바로 가능합니다. 평균점수가 80점 이상 나오면 교재에 있는 기출문제를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모든 준비가 끝나시면 드론 자격증 합격자가 될 것입니다.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에 관한 내용은 다음 유튜브 영상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 영상 바로가기

드론 자격증 국비지원

 

 

마무리

 

이상으로 드론 자격증 필기, 시험 접수방법, 비용, 꿀팁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