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 전액 무료 지원)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취득방법 (필기시험, 실기시험)

 

기능사 썸네일

 

 

필요한 자격증

 

 굴삭기와 지게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시에서 발급하는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은 건설기계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면허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자동차 운전면허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은 소형과 일반으로 나눠지며 소형은 교육 이수를 통해 취득할 수 있고 일반은 운전 기능사 자격증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 굴삭기 운전 기능사 자격증 전망은?

 

 고용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취업이 잘되는 국가자격증 1위가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취득하면 각종 건설 업체, 건설 기계 대여 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 기계 제조 업체, 항만업체, 물류 센터, 시도 건설사업소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전문기술로 인정받는 만큼 취업에도 유리해서 20대가 선호하는 자격자 1위에 오를 만큼 관심도가 높은 자격증입니다.

 

 

 굴삭기 운전기능사 역시 2018년 남성이 취득한 자격증 2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 있는 자격증으로서 건설 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 가능하고 이외에도 광산, 항만, 시도 건설 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꾸준한 수요가 있고 평생직업으로써의 가치가 높아 장기적인 경력개발을 위해 전문기술을 배우고 싶어 하는 20대부터 노후를 준비하는 중장년층까지 1위로 꼽을 만큼 성별, 나이를 불문하고 가장 인기 있는 자격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방법

 

 산업인력공단에서 주최하는 국가기술 자격증으로 Q-net에 회원 가입하여 지정된 날짜와 장소에서 시험 볼 수 있습니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뉩니다. 필기시험은 60분 동안 총 60문항의 객관식 문제를 풀어 60점 이상 득점하면 통과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 필기시험의 경우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 등의 5개 과목을 평가합니다. 굴삭기 필기시험은 건설기계 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유압일반, 건설기계 관리 법규 및 도로 통행방법, 안전관리 등 5개의 과목을 평가합니다.

 

Q-net 지게차 자격증 홈페이지

 

합격 기준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정해진 임무를 정해진 시간 내에 완수해야 하며 과목별 차감 형태로 평가하여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합니다. 지게차 실기시험의 경우 4분 이내에 정해진 코스를 주행하며 화물 운반, 적재, 하역 등을 해야 합니다. 굴삭기 실기시험은 2분 이내에 정해진 코스를 주행하고 5분 이내에 4회 이상의 굴착 작업, 그리고 1회 이상의 평탄작업을 완수해야 합니다.

 

 

취득 기간은?

 

 운전기능사 시험은 상시 시험으로 필기시험은 매월 2회, 실기시험은 매월 1회 응시 가능합니다. 개인의 편차는 있으나 정식 교육을 받고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경우 보통 2~3개월이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최단기간으로 40일 정도 소요됩니다. 

 

 

추천 교육기관 (합격률 90% 이상)

 

굴삭기와 지게차 교육은 전문 교육기관에서 받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전문강사와 주행코스 등의 교육환경이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 여부에 따라 자격증 취득률이 좌우되기 때문이죠. 그만큼 자격증 취득까지 소요기간이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자동차 운전면허 장내 기능 시험처럼 전문교육기관에서 각 코스별 공식과 작업요령 등을 습득하시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전문교육기관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않거나 산업현장에서 운전해본 경험만으로 시험을 준비하신다면 예상치 못한 비용과 시간을 들일 수 있습니다.

 

한국직업능력교육원 홈페이지

 

 

 

 한국직업능력교육원은 건설기계 교육기관 중 유일하게 수도권 도심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체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는 전문교육기관입니다. 또한 고용노동부 최우수 훈련기관입니다. 수년간 높은 수준의 전문 직업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굴삭기와 지게차 운전기능사 과정 또한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인정받았어요. 교육비 전액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교육장은 시험장과 동일한 코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이 같은 곳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동시간을 줄이고 실무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전액 지원 교육으로 수강생의 교육비 부담은 줄이고 자격증 취득에 특화된 교육환경에서 90% 이상의 자격증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 분야로 취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지게차 굴삭기 운전 기능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