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차상위계층 기준 신청방법

차상위계층 기준 확인방법 신청방법 혜택 필요서류 의료혜택 주거혜택

차상위 계층
차상위게층이란?

 

 차상위계층 기준과 혜택,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갈수록 저소득층에 대한 복지혜택들은 늘어나기 때문에 해당되신다면 신청하시어 수급 혜택을 받아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2021년에는 기준이 바뀌기 때문에 올해 아깝게 해당되지 못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차상위계층 기준 확인방법

 

 차상위 계층 확인방법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차상위 계층은 중위소득 50% 이하인 분들을 의미하는데요. 간발의 차이로 기초생활수급자가 되지 못했거나 부양가족 및 재산 등의 조건이 맞지 않아 기초생활 수급자에 탈락하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차상위 계층이 되기 위해서는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 소득의 50% 이하가 되어야 하는데요. 소득인정액은 개인의 소득뿐 아니라 사업소득, 금융소득, 부동산 등 모든 재산 소득을 환산한 값을 의미합니다. 정확한 건 본인의 재산과 소득, 자산까지 모두 확인하여야 하기 때문에 관할 주민 센터에 문의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우선 찾아 에게 층이 되기 위해서는 기준 중위소득 부타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2020년도 기준 중위 소득과 2021년도 기준 중위 소득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상위 계층 기준

 

 2020년 가구 별 중위소득은 위 표와 같습니다. 2020년 보다 2021년에는 기준 중위소득이 상향되었기 때문에 아깝게 차상위 계층에 탈락되신 분들은 다시 한번 신청에 보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또한 가구원 수에 따른 급여별 선정 기준금액표를 보게 되면 수급자 분들이 받을 수 있는 조건도 상향되었는데요.

 

차상위 선정기준

 

 2021년 급여별 선정기준은 위 표와 같습니다. 교육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생계급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저소득층 차상위 계층 지원 혜택

 

 우선 생계지원은 푸드뱅크를 통한 식품을 기부받을 수 있습니다. 아동급식, 우유 급식,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이나 영양 지원 등을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료 지원은 노인의 안과 검진, 인공관절 등 수술비를 전액 부담해주며 만 11세부터 18세 이하는 보건위생 물품을 지원해 줍니다. 주거지원은 sh나 lh에서 시행하는 전세 주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인하, 단열, 바닥, 배관 공사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지원은 초중고 학생 교육 경보화를 지원해 주며 장학금 등 방과 후 수업과 인터넷 통신비도 지원해줍니다. 취약계층 환경성질환 예방 사업으로 실내환경 진단 및 컨설팅, 실내환경 개선, 환경성 질환자 진료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돌봄 지원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위해서 간병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법률에 대해서도 조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 강좌 이용권으로 저소득층 청소년에게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 기회를 보장하여 체력 향상과 건전한 여가활동을 지원을 하고요.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사업 있는데요. 저소득층 중고생 중 잠재력이 있는 학생을 조기 발굴하고 대학까지 연계 지원하는 국가 장학제도를 통해 교육의 희망 사다리 기능을 강화합니다.

 

 

 시청각 장애인용 tv 무료 보급 사업과 언어발달 지원 사업, 통합 문화이용권, 이동통신 요금 감면, 영구 임대주택 공급,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응급 안전 알림 서비스, 그밖에 연장형 보육료 지원 등으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 유아에 대하여 보육료를 지원합니다. 희귀 질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과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 대상자 지원을 하고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 사업으로 자활하고 하는 가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고 치지 하며 빈곤을 예방합니다.

 

 

 양곡 할인과 여성 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을 하고 취업성공 패키지 지원 사업으로 취업에 성공한 자에게는 취업 성공 수당도 지급을 합니다. 급식비 지원과 저소득층 에너지 효율 개선 등을 지원을 합니다.

 

 

3. 신청방법 필요서류

 

그럼 차상위 계층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상위 계층으로 선정이 되기 위해서는 관련 서류를 소지하고 가까운 시, 군 구청이나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하여 직접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신청 시 본인의 근로 능력과 소득 재산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부양의무자도 확인하여 선정합니다. 신청 시 본인의 근로 능력과 소득 재산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하여 선정을 하는데요.

 

차상위 담당부서
차상위계층 관련 담당부서

 

 신청을 하고 나면 30일 이내에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선정을 합니다. 필요서류는 신분증, 월급여 명세서, 소득 재산 신고서, 소득금액 증명원 등 소득 관련 서류와 재산 관련 서류, 부채 증명원 등을 준비하시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4. 마무리

 

 그럼 오늘은 2021년 차상위 계층이 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올해 아깝게 해당되지 못하신 분들은 잘 알아보시고 신청하셔야 차상위 계층 혜택을 받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