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비용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가격, 비용, 종류(합성유, 광유), 점도, 체크방법

엔진오일 썸네일
엔진오일 교체주기 비용

 

1. 엔진오일 종류와 점도

 

1-1. 엔진오일 종류(합성유, 일반유)

 

 자동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기능도 조금씩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제 때 맞춰 점검하고 정비를 해야 하는데요. 자동차 정비업체나 자동차사의 매뉴얼은 기간과 누적 거리에 맞춰 점검해야 할 항목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점검해야 항목들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 그러다 보니 운전경력이 꽤 있으신 분들도 어려운 내용들이 많은데요.

 

 

 엔진오일 경고등이 계기판에 나타나기 전에 미리 교환하시는게 좋습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 엔진 속 내부에 흘러 들어가 냉각, 마찰 감소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쇠와 쇠가 부딪히는데 문제없게 만들어주는 윤활제 기능을 합니다. 교환 시기를 놓친다면 엔진이 고장 날 우려가 있으며 성능 저하 또한 유발합니다. 합성유와 일반 오일의 간단한 차이점을 알고 넘어갈게요.

 

 

 합성유는 인공적인 방법을 통하여 만들어낸 것입니다. 광유에 비하여 열, 화학적 반응에 대해 안정적이기 때문에 고온에서 점도가 저하되는 정도, 찌꺼기 발생 확률이 낮습니다. 광유에 비하여 수명이 더 길고 엔진에게 더 좋기도 하죠. 합성유는 기본적으로 10,000km 기준으로 교환하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토록 좋은 기능을 하는만큼 가격은 광유보다 2~3배 더 비쌉니다.

 

광유는 곧 일반오일이라 불리는데 원유를 정제하여 만든 원료를 사용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1-2. 점도

 

 엔진오일은 무조건 비싸다고 성능이 좋은 것이 아니며 싸다고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한 점도와 규격에 알맞은 엔진오일을 사용해야 자동차의 수명과 성능이 높아지죠. 일반적으로 저온 점도, 고온 점도의 갭이 클수록 좋지 않으며 저온 점도와 고온 점도가 갭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전문가에 의하면 5W-30 정도가 좋은 오일이라 하며 수입산보다는 국내산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라벨의 W의 뜻은 Winter의 약자인데 겨울을 뜻합니다. 왼쪽의 숫자는 저온에서의 점도를 말하죠. 

 

 

2. 엔진오일 체크방법

 

 엔진오일 체크방법은 너무 간단해요. 본넷 뚜껑을 열면 엔진 부분의 체크 라벨을 확인하는 레벨기 스틱이 있습니다. 이 스틱을 사용하면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엔진 안에 꽂혀있는 것을 뽑아주면 스틱 끝부분에 오일이 묻어있습니다.

 

 

 엔진 안에서 묻어난 기름인데 차가 움직일 때마다 많이 출렁거리기 때문에 많이 묻어날 것입니다. 스틱에 묻어있는 오일을 휴지로 닦아준 후 다시 한번 엔진에 스틱을 꽂아줍니다. 차량이 멈춰있는 상태에서 더욱 정확한 엔진 안에 있는 엔진량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눈금이나 Full, Low로 보통 표시되어 있는데 이 표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3. 엔진오일 교환주기 교환비용

 

 자동차의 그 많은 부품과 소모품의 관리뿐 아니라 특히 그중에 엔진오일의 애매한 교체시기를 쉽게 체크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배치할 수 있는 좋은 방법 한 가지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자동차사나 정비업체 매뉴얼은 통상 주행 거리에 맞춘 점검 주기를 표기해 놓은 것인데 일부 부품들은 주행거리와 경과 시간을 함께 체크해서 점검이나 교체를 해야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엔진오일과 오일필터이고 엔진오일과 오일필터는 차량의 주행거리와 경과시간 등에서 먼저 도래하는 시점에 맞춰서 점검과 교체를 해주는 것입니다.

 

 

 사실 저도 엔진오일 교체 주기를 기록해 두지 않으면 교체시기를 가끔 놓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자마다 운전 환경이나 조건이 다 다를 수가 있는데 험한 길을 자주 다니거나 오르고 내리막길이 많은 지역, 고속 주행이 많은 경우처럼 가혹한 조건에서 운행이 되는 차들도 꽤 있을 텐데요. 이런 경우는 통상 조건에서 차들과는 엔진 오일의 점검과 교체 주기도 다르게 작용하는 것이 맞는 것입니다.

 

 

 그런데 차에 대해 잘 모르고 특히 초보운전자 같은 경우 정비 업체를 찾아가서 정비를 받고 싶은데 과거 일부 업체의 과잉 정비와 바가지 상술 때문에 생긴 의구심도 있고 선뜻 정비 업체를 선택하고 방문하기가 꺼려지는 것도 사실일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런 각각의 조건에 맞춘 부품이나 소모품을 점검하고 또 가격은 어느 정도가 적절하고 갓인지 정비업체의 위치나 서비스는 어떻고 또 다음 점검 시까지 미리 알려줄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면 너무 좋겠죠? 그래서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의 정보, 가격과 다음 교체 주기까지 쉽게 알려주는 어플이 하나 있습니다.

 

 

 이젠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어플이죠. 예전 어플명이 마카롱이였고 지금은 마이클로 이름이 바뀌었어요. 차 종에 따라, 엔진오일의 종류마다 교체 시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아래 어플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생각됩니다.

 

마이클 다운로드 바로가기

 

마이클(마카롱) - 차량관리, 엔진오일 예약, 차계부 - Google Play 앱

🚙내 차 관리부터 엔진오일 예약까지.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이클. 내 차 관리가 막막한 분! 내 차 정보가 궁금한 분! 마이클에 내 차를 등록해보세요. 내 차 관리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

play.google.com

 

 이 마이클 어플을 이용하게 되면 엔진오일의 점검이나 교체시기를 놓치지 않고 관리를 받을 수 있고 그 외에도 다른 점검사항 까지도 알아볼 수가 있게 되어 있어요.

엔진오일 마카롱엔진오일 마이클
마이클

 

 다운 수 100만이 넘었으며 평점 4.5점에 리뷰들도 아주 훌륭하여 믿고 쓰셔도 됩니다. 마이클 어플의 이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어플을 설치하고 자동차 제조사, 차종, 모델 연료 등을 선택하면 내 차의 등록이 완료되고 서비스 찾기가 따로 가능해집니다.

 

 

 그 외에도 서비스 센터, 주유소, 손세차 같은 이용도 인기순, 거리순 검색이 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그중에 정비소를 선택하면 내 주변 정비 업체의 리스트가 쭉 나옵니다. 비용하고 업체 소개, 리뷰 등이 확인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는데 업체를 선택하고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입력해서 예약을 할 수 있게 돼있어요. 그럼 제가 예약을 하고 업체 방문을 한번 해볼게요.

 

엔진오일 예약엔진오일 정비소
마카롱

 

 방문 후 엔진오일 교환하면 그 외에 여러 가지 점검을 해주시고 정비 리포트까지 뽑아주시고 또 다음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맞춰서 알람으로 알려주기까지 합니다. 이 어플 하나면 차를 잘 알지 못하는 운전자나 특히 초보 운전자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초보 운전자 분들은 정비 업체를 방문할 때 가격은 얼마여야 적당한 것인지, 과잉정비와 바가지는 쓰지 않을까 걱정도 되고 자동차의 많은 부품과 소모품의 관리 주기도 잘 모를 때 마이클 어플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 차를 관리해주는 관리자가 한 분 생긴 것 같은 든든한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