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주거복지사 총정리

 주거복지사 자격증 신청 되는법 하는일 전망

주거복지사 썸네일
썸네일

 

요즘 부동산 정책에 관련된 뉴스가 상당히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정치적 논쟁은 둘째 치고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에 대한 소중함도 더 절실히 느끼게 되는 요즘입니다. 부동산 가격 세금 이런 문제와는 별도로 정부에서 주거 안정을 위한 정책을 꾸준하게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공공임대주택과 관련된 내용인데요. 내년부터 중상층도 입주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을 비롯해서 다양한 공공 임대 주택이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바로 이런 공공임대 주택의 공급 확대에 따라 일자리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요망한 직업과 자격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주거복지사란?

 

 주거복지사란 자력으로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가구의 주거 안정을 위해 복지적 차원에서 주거서비스를 지원하는 전문인력입니다.

 

주거복지사 뜻
주거복지사란?

 

 주거분야에 대한 고도의 전문지식을 갖추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경험을 통해 주거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합니다.

 

 

주거복지사 하는일

 

주거복지사는 주거급여, 공공임대주택 등 주거 문제에 관련해서 복지적인 차원에서 도움을 주는 일을 하는 전문가입니다.

 

주거복지사 하는일
하는일

 

 주거복지 실태조사 및 분석, 주거복지 대상자 발굴, 취약 계층 주거생활 지원, 공공 및 민간 임대주택 관리 등 다음과 같은 주거 관련 전반적인 일을 하는 사회복지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하는곳

 

일하는 곳은 대표적으로 전국 60개 지역의 마이홈센터에서 주거복지 관련 일을 하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주거 복지 업무 부서, 공공 및 민간 주거복지 지원 센터, 공공임대 관리 기업, 민간임대 관리 기업, 지역 주거복지 관련 기관,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공공 및 민간기업, 주거복지 관련 NOG, 사회적 기업 등에서도 일을 합니다.

 

 

주거복지사 되는 방법

 

주거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주거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데요. 주거 정책이나 주거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공부하고 1년에 한 번, 매년 12월에 있는 시험을 봐서 합격해야 합니다.

 

주거복지사 과목
과목

 

 주거 복지 개론을 기본으로 주거복지 현장 실습을 비롯한 필수과목 5개 과목을 이수하셔야 하고 다음과 같은 8개 선택항목 중에서 다섯 과목을 선택해서 총 10개 과목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특수계층과 주거, 공동주택 계획과 디자인, 주택정책, 주거관리행정, 주택유지관리기술, 사회복지행정과 법제, 사회복지개론과 실천론, 취약계층 케어) 그리고 필수 과목인 실습 120시간을 마치고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인 주거복지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시면 됩니다.

 

 

응시자격

 

응시자격은 학력과 관계없이 관련 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험이 있거나 3년제 대학 졸업자는 경력 1, 2년제 대학은 경력 2년,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 예정자는 바로 응시가 가능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필수 5과목, 선택 다섯 과목을 이수해야 하고요.

 

주거복지사 현장실습
현장실습

 

 이때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으면 사회복지 행정과 법제, 사회복지개론과 실천론은 대체 인정이 가능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으면 취약계층 케어, 주택관리사 자격증이 있으면 주거 관리 행정, 주택 유지 관리 기술 과목이 대체 인정이 가능합니다. 사전 이수해야 하는 10과목은 주거복지사 원격교욱원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 할 수 있습니다.

 

 

https://www.kowell.net/index.asp

 

주거복지사 원격교육원

주거복지사, 주거복지사 시험, 주거복지사 교재, 코웰, 윈탑, 주거복지, 주거복지사 자격증

www.kowell.net

주거복지사 원격교육원
원격교육원

 

자부담금이 있긴 하지만 내일 배움 카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내일 배움 카드는 근로장려금 수급자는 자부담금이 50% 할인되고 올해까지는 취성패 1유형을 경우 무료로 수강이 가능했고 내년에는 얼마 전 소개해드린 국민 취업지원 제대로 변경되기 때문에 참여하시고 조건만 된다면 무료 수강 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2020/12/03 - [생활 정보] -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 대상자 (핵심정리)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 대상자 (핵심정리)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방법과 대상자는?  정부에서 2025년을 목표로 전국민 고용제를 추진 중에 있고 내년부터 일부 시작되는데요. 유형별로 115만 원 에서 2,650,000원.  그리고 최대 300만 원을

honey-blog.tistory.com

 

 

전망

 

주거복지사회의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면 먼저 주거기본법에 다음과 같이 지자체에서 주거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교육지원, 비용 지원, 주거복지 전문 인력을 우선 채용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주거 기본법 시행규칙에는 주거복지 관련 공인 민간 자격증 소지자에 대한 가산점 등의 채용 우대 조건을 포함해야 한다고 나와 있는 등 법으로 어느 정도 우대 조건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주거복지사는 정부 정책에 따라 일자리 전망도 달라질 것 같은데요.

 

 

 일단 앞으로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공공임대 아파트가 생길 예정이고 모든 공공 임대 아파트의 주거 복지사가 배치되는 것은 아니지만 1인 가구가 늘어나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고령자 맞춤형 주거 지원 정책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에 우선 고령자 전용 임대주택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은 아무래도 주거복지사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겠죠.

 

 

 그래서 주거복지사도 더 많이 배치될 것이 예상되고 영구임대주택, 국민임대주택, 행복주택이 하나로 통합되면서 입주 조건은 완화되고 그 숫자는 더 늘어나면서 기존의 영구임대주택에 주로 배치되었던 주거복지사도 토막 공공임대주택 건설과 함께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현재까지는 저소득층이나 어르신 분들을 돕기 위해 주로 배치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정부의 다양한 주거 정책 전문가로서 지자체별로 자체 채용을 하거나 각 지역 토지공사, 주택공사 같은 곳에서 채용 인원을 늘릴것이라 예상해 봅니다.

 

 

마무리

 

 따뜻하고 소중한 공간인 집에 관한 문제를 도와주는 사회복지사인 주거복지사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집이라는 장소가 누구에게나 따뜻하고 안락한 공간이면 좋겠지만 어떤 분들에게는 열악한 공간일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주거복지사가 더 많아져서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부동산 문제도 함께 해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2/02 - [생활 정보] -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자격증 수련 연봉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자격증 수련 연봉은?

정신건강사회복지사 하는 일, 자격증 취득 방법, 필기시험, 조언, 전망, 연봉  보통 일반적인 사람들도 우울증을 겪게 되고 그리고 불안감을 느끼고 고독감을 겪게 되고 있어요. 이런 증상들도

honey-blog.tistory.com

2020/12/02 - [생활 정보] - 50대 자격증 추천 Best5

 

50대 자격증 추천 Best5

50대 자격증 추천 Best5  오늘의 여러분들과 함께 산업 인력 공단 통계 자료를 이용해서 우리나라 50대. 즉 50세에서 59세가 지난해 가장 많이 취득한 국가기술 50대 자격증 Best5를 뽑아 보도록 하겠

honey-blog.tistory.com

2020/12/02 - [생활 정보] -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방법 (핵심요약)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방법 (핵심요약)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다는 내일 배움 카드. 도대체 실물로 받기가 왜 이렇게 어려운 걸까요? 이 답답함을 풀어드리고자 준비해봤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 실물 카드

honey-blog.tistory.com

2020/12/01 - [생활 정보]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학점은행제, 시험X)  사회복지사는 노인, 청소년,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을 의뢰인으로 하여 문제에 대한 사정, 평

honey-blog.tistory.com

2020/11/27 - [생활 정보] -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 내일배움카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 내일배움카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비용은? (국비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최소한의 금액으로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honey-blog.tistory.com